-
친환경(저탄소 녹색성장) 연구용역 및 관련 설계/시공지침개발
-
친환경 건축계획 평가 및 설계대안
-
건축 T/K, PF, BTL, MA, 현상설계 등 친환경 설계 지원
-
토목 TK 계획설계 지원 컨설팅
-
도로 및 교량 직광, 결빙, 동상, 안개영향, 주행 안정성 분석
-
터널 내부 조도, 조도순응시설 분석
-
교량 형식 변경 사전 타당성 검토
-
포터블(간이) 일조/소음 분석도구 개발
-
유비쿼터스-친환경도시/건축계획 컨설팅
-
열섬효과 영향평가
-
친환경 생태 특화계획 컨설팅
-
초고층 건축물의 친환경 건축 계획
-
친환경 건축물 관련 정부 인센티브 및 분양가 가산율 산출 컨설팅
-
Green-Remodeling
도로 및 교량 직광, 결빙, 동상, 안개영향, 주행 안정성 분석
당사는 계획도로의 선형 및 고도, 방위각등에 따른 도로부의 직광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여 대비가 가능하도록 직광위험구간의 검토에 있어서 자체 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계 도로면에 사입되는 태양일사열량 및 동계 도로표면온도 분석을 통하여 적설 및 강우시 도로표면의 결빙 위험 구간(등급)을 분석하고 결빙 방지 및 예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1) 도로 전구간에 대한 동계 태양일사열량 분석
2) 도로 전구간에 대한 동계 도로표면온도 분석
3) 태양일사열량 및 도로표면온도에 따른 도로표면결빙 위험도 분석
4) 결빙 위험도 등급에 따른 결빙 위험 구간 설정, 대안고찰
안개가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운전자의 시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짙은 안개가 발생하게 되면 돌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도로를 주행하던 차량이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 정지거리가 증가하게 되나 안개로 인한 시정이 나빠지게 되어서 사고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안전한 시거가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단독사고 발생 후 뒤따르던 차량이 전방을 확인하지 못한 상황에서 연쇄 충돌함으로써 사고가 대형화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안개의 발생이 교통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여 도로설계시 반영시킬 수 있도록 안개발생 위험구간을 확률로 평가하고 시정거리를 예측하는 기법을 연구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후와 지형조건에 따라 안개발생의 정도에 대한 예측이 가능한 세가지의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으로써 안개분포 영역을 풍향별로 상호비교하여 주변에 미치는 안개 영향의 범위와 소산시점까지의 형상을 파악합니다. 두 번째로 노선의 지형학적 조건을 변수로 하는 FPI(Fog Potential Index ; 안개잠재지수)를 분석함으로써 안개발생의 확률을 도로 Station별로 파악하고, 안개를 대비한 안전설비의 배치 및 개소에 타당성을 부여합니다. 세 번째로 FOG-SI(Fog Stability Index ; 안개안정성지수)를 사용하여 도로구간의 시정거리를 macro한 스케일에서 파악하고 연중 안개발생일수와 발생지속시간을 산출함으로써 도로교통안전 측면에서 안개에 대한 대비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고자료를 제시합니다.
이처럼 복합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세가지 방법론을 사용함으로써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 가운데 가장 진보된 안개해석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